본문 바로가기
Font

[font] 제주서체 무료 배포

by M'ya 2010. 9. 29.
728x90
지난 5월 1일 제주특별자치도는 (주)산돌커뮤니케이션과 함께 '제주도 전용서체'를 발표, 무료 배포했습니다.

2009년 서울시 또한 '서울서체'인 '서울 한강체' 4종과 '서울 남산체' 4종을 각각 발표하며 공공시각매체 및 공공시설물 등에 통일적으로 사용하며 좋은 호평을 얻고 있습니다. 
'서울 남산체'는 세로쓰기도 가능하네요^^

*서울특별시 디자인서울 총괄본부 : 서울서체 정보 및 다운받기
*마이크로소프트 : 다운받기 
(폰트 및 디자인 템플릿 등도 함께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 발표한 폰트는 '제주 고딕체', '제주 한라산체', '제주 명조체'로 총 3개로 제주서체의 사용을 늘리기 위해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주도 전용서체는 한글 1만 1172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주어, 영문 및 특수문자는 각각 160자, 1085자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제주 상징체인 '제주 한라산체'는 화산섬의 산물인 현무암, 용암지층 등 지질학적 요소와 섬이라는 투박하면서도 부드러운 이미지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유적지와 관광지 간판, 인쇄물 제목 등으로 사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제주 한라산체]

또한 '제주 고딕체'과 '제주 명조체'는 미래지향적이며 젊고 신선한 느낌으로 청정제주와 중립적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다고 하네요. '제주 고딕체'는 공공시설 안내판, 디지털 기기 화면용으로, '제주 명조체'는 공문서 및 문서 본문, 책자인쇄물 등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제주 고딕체]

 


[제주 명조체]

폰트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제주도청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매뉴얼을 다운받아 살펴보시면 될 듯 합니다.
지역적인 특색이 있는 (각 지역 등등) 폰트를 사용해 관광지 등에 사용하게 된다면, 관광효과 또한 더 좋아지지 않을까 합니다. 좀 더 관광지 스러운(그 지역 스러운) 느낌과 함께 강렬한 인상이 남게 되겠지요.

앞으로도 더 많은 지역에서 각각의 특색에 맞는 폰트를 개발, 발표하며 좀 더 다양한 효과들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뭔가, 제주도민으로서 뿌듯~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